부모교육4)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property(특성)에 대해 說明(설명) 하고,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기오. 유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12:07
본문
Download : 부모교육4-1.hwp
1-7. 재혼가족의 부모역할
김선영(2012), 變化(변화)하는 가족과 가족정책, 「한국에 가족정책은 있는가?」, 한국가족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문.
1-4. 조손가족의 特性
레포트 > 교육계열
1-2. 조손가족의 concept(개념)
순서
김현주, 손은경, 신혜영(2015). 부모교육. 고양: 공동체.
설명
김태현(2014), 현대가족복지, 하우.
1-9. 참고자료(data)
이영주, 최경화, 정윤태, 김현희, 오정아(2015). 가족복지론. 경기도: 양서원.
1-5. 재혼가족의 特性
고정곤 외(2010), (현장중심) 부모교육의 theory(이론)과 실제
1-6. 조손가족의 부모역할
김승호, 안승렬, 김용구(2014). 부모교육의 theory(이론)과 실제. 파주: 교육과학사.
김경원, “가족복지 실천을 위한 가족concept(개념)의 인식과 가족관계에 관한 연구”, 명지대, 2006





김승권 외(2013), 한국가족의 變化(변화)와 대응대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미국의 경우에도 조부모손자녀세대는 custodial care와 coresidence 2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있다아
김규원(2015). 가족의 관계역동성과 문제의식 : 가족concept(개념)의 인식과 가치관. 가족학논집, 7, 213-255.
2-4.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
2-7. 참고자료(data)
유은정, 김혜연 외 저, 부모교육, 양성원 2012
21 세기(世紀) 현대 가족은 빠른 속도로 變化(변화)하고 있는 사회와 더불어 가족의 경험이나 가족생활양식이 다양해지고 있다아
부모교육4)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property(특성)에 대해 說明(설명) 하고,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기오.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necessity 에 대해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 plan을 모색하여 논하시
목차
2-2.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necessity need
부모교육4)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property(특성)에 대해 說明(설명) 하고,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기오.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necessity 에 대해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 plan을 모색하여 논하기오.
원영희, 손화희(2016). 가족복지론. 서울: 학지사
1-1. 서론
손복이(2007).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부모교육 참여도와 요구도實態 비교.아주대학교 공공정책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연진(2015). 부모교육. 서울: 동문사.
1-1. 서론
강용숙 (2014). 부모교육 program이 부모의 자아존중감, 부모효능감,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원숙, 신나연, 박영혜(2015). 건강가정론. 서울: 학지사.
경계를 가로질러 가족만들기, 서울대학교 여성연구소, 문경희, 위라겸, 조츠나 A. 굽타, 배은경 저, 시간여행, 2012
사실 가족의 變化(변화)나 위기에 대한 언급은 최근에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닐것이다. 멀리 떨어져 살고 있는 조부모나 친인척에게 자녀를 보내어 양육하는 경우, 부정적인 가족문제로 취급하지는 않지만, 이 형태도 일종이 가족해체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다아
이선애, 김상림 외 저, 부모교육, 정민사 2015
2-3.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 program의 유형
변수정(2015).유치원 부모교육의 實態와 교사 인식에 관한 연구.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부분의 사람들의 생각 속에 존재하는 가족의 모습은 ‘변함없이 늘 포근한 안식처’로서 정형화함으로써 變化(변화)하는 실체로 보지 않는 경향이 있다아 그러나 가족은 사회적 environment과 역동적인 상호작용 관계를 끊임없이 주고받음으로써 지속적으로 變化(변화)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급격한 변동을 하기도 한다. , 사회 · 경제적 變化(변화)가 있을 때마다 가장 먼저 논의 되는 대상이 가족이라고 할 수 있다아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출현하면서 가족의 관념, 가족에 대한 태도와 인식이 變化(변화)되고 있으며, 기존의 전통적 concept(개념)의 가족인 혈연관계나 혼인이 기반이 된 가족의 concept(개념)은 이러한 다양한 가족형태를 설명(說明)하기에 어려움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개인의 복지와 권리를 중시하는 풍토와 전통적 가족 기능의 쇠퇴 등은 가족에 대한 concept(개념)의 재정이를 요구하고 있다아
부모교육4)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8. conclusion(결론)
조손가족의 특성, 재혼가족의 특성, 부모역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 조손가족, 재혼가족
일반적으로 손자녀를 양육하는 조부모 가정에 대한 formula(공식)적인 concept(개념)이 마련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조부모-손자녀 가정, 조손가정, 할머니․할아버지 가장세대 등으로 불리어지고 있다아 조부모가 손자녀를 양육하는 유형을 살펴보면, 조부모와 부모, 손자녀가 함께 살든지 또는 조부모와 따로 살지만 가까이 있어서 부모가 근무하는 시간 동안만 조부모가 손자녀를 돌보는 것이고, 다른 한 유형은 멀리 떨어져 살고 있는 조부모 또는 친인척에게 자녀를 보내어 양육을 하게 하는 경우이다.
참고 자료(data)
2-1. 서론
손병덕, 황혜원, 전미애(2015). 가족복지론. 서울: 학지사.
김현경, 이수현(2015). 부모교육. 서울: 학지사.
2-5.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활성화 대책
Download : 부모교육4-1.hwp( 58 )
김연권, 박영택, 신겸수, 정창권(2016). 우리 시대 새로운 가족을 논하다: 가족의 빅뱅. 서해문집: 파주.
1-3. 재혼가족의 concept(개념)
1-2. 조손가족의 concept(개념)
본문내용
2-6. conclusion(결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