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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관광교류의 reality(실태) 와 現況(현황) 및 問題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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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0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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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교통부는 1992년 4월 11일 남북한 간의 기본합의서에 따라 단체관광
객 방문의 우…(drop)
다.
1991년 1월에도 교통부는 동해안과 금강산 지역 및 서해안 지역을 잇는 항
로개설 추진계획을 발표한 바 있따 1991년 12월 남북합의서가 체결되자
관광산업의 공동개발이 다시 남북한 경제협력의 유망분야로 부상하였다. 1990년 8월 남북한 간 교류협력의 법적 장
치인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규 제정을 계기로 당시 교통부는 동년 10월
남북한 관광사업협력을 위한 남북관광교류추진위원회의 구성, 이외 금강산
및 비무장지대를 관광지구로 개발할 것을 제안하였고, 12월 남북총리회담에
서도 관광자원 공동개발 및 관광사업 공동추진을 다시 협의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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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관광교류의 reality(실태) 와 現況(현황) 및 問題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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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관광교류의 實態와 동향 및 drawback(걸점)

목차

남북관광교류의 實態와 drawback(걸점)

Ⅰ. 남북관광교류의 實態

Ⅱ. 남북관광교류 사업별 동향

1. 금강산 관광사업
2. 개성 관광사업
3. 평양 관광사업
4. 백두산 관광사업

Ⅲ. 남북관광교류사업 추진시 drawback(걸점)

1. 사업계획의 준비부족
2. 사업 주체의 문제
3. 관광사업의 수익성 문제
4. 사업의 불안정성

reference
남북관광교류의 實態와 drawback(걸점)

1. 남북관광교류의 實態

남북관광교류사업은 남한의 “북한 관광지에 대한 남북 합작개발 논의”
제안에서부터 처음 되었는데, 우선 1972년 7.4남북공동성명을 계기로 건설
부는 남북통일을 촉진시키기 위한 경제 합작의 한 방법으로 금강산 공동개
발을 제안하였고, 1982년 2월 통일원이 설악산금강산 지역을 자유무역지
역으로 개발할 것으로 제안하면서 남북한 관광지의 공동개발에 대한 의욕을
보인 바 있따
하지만 이러한 논의들은 ...

남북관광교류의 實態와 동향 및 drawback(걸점)



목차

* 남북관광교류의 實態와 drawback(걸점)

Ⅰ. 남북관광교류의 實態

Ⅱ. 남북관광교류 사업별 동향

1. 금강산 관광사업
2. 개성 관광사업
3. 평양 관광사업
4. 백두산 관광사업

Ⅲ. 남북관광교류사업 추진시 drawback(걸점)

1. 사업계획의 준비부족
2. 사업 주체의 문제
3. 관광사업의 수익성 문제
4. 사업의 불안정성

* reference
* 남북관광교류의 實態와 drawback(걸점)

1. 남북관광교류의 實態

남북관광교류사업은 남한의 “북한 관광지에 대한 남북 합작개발 논의”
제안에서부터 처음 되었는데, 우선 1972년 7.4남북공동성명을 계기로 건설
부는 남북통일을 촉진시키기 위한 경제 합작의 한 방법으로 금강산 공동개
발을 제안하였고, 1982년 2월 통일원이 설악산?금강산 지역을 자유무역지
역으로 개발할 것으로 제안하면서 남북한 관광지의 공동개발에 대한 의욕을
보인 바 있따
하지만 이러한 논의들은 북한의 무응답으로 인하여 상당한 시간을 소비
했으며 그 후 1989년 정주영 현대그룹의 명예회장이 북한을 방문하고 북한
의 대성은행과 금강산 공동개발계획에 대한 잠정합의를 발표한 바 있었으나
실질적으로 추진되지는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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