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에 대상으로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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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8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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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들의 심리적 정신생활연구에 도움.
무의식:보통environment에서 전혀 인식할 수 없는것.
전의식:우리가 계속해서 의식하지 않더라도 언제든 필요에 의해 불러 낼수 있는 부분.
의식: 현재 인식의 범위내에 있는것.
2) 행동주의 심리학
스키너: “인간은 진화되어 온 존재이기 때문에 environment의 efficacy적 조작을 통해 강화된다 ”
“인간 유기체가 environment에 의해 통제된다”→백지理論과 일맥상통
인간이란 environment의 歷史(역사)와 현재의 environment에 의해 만들어 지는 존재.
감정과 사고는 인간행동의 요인이 될 수 없다.
오직 인간에게만 고유하게 주어져 있는 동시에 인간의 인식을 특정짓는 것은 바로 사유이다. 인간의 자유의지란 없는것이다. 인간의 자유의지란 없는것이다. 행동의 선천적 결정요인을 탐구하기보다 행동과 environment조건 사이의 관계를 연구.
한계:쥐,비둘기드의 하등동물을 대상으로 한 實驗(실험)이었기 때문에 인간의 본질을 說明(설명) 하는데 있어 한계가 있음.
3) 행태비교연구
로렌츠: 인간의 property(특성)은 타고나는 것이다. 사유능력이 발휘되지 않는 한 인간은 무엇을…(To be continued )






다. 생득적 행동현상을 說明(설명) 하기 위해 진화론에 기반을 둠. environment에 의해 조건화된다는 견해를 거부하고 본능적인 행동유형들을 연구.
다.
나. 심리학의 관점
1) 정신分析(분석)학-
프로이트: 무의식적 충동에 의해 움직이는 존재가 인간. 인간의 의식은 이성적이거나 자유롭지 못하다.
나. 심리학의 관점
1) 정신分析(분석)학-
프로이트: 무의식적 충동에 의해 움직이는 존재가 인간. 인간의 의식은 이성적이거나 자유롭지 못하다.
고자(告子): 인간의 본성은 선악이 정해지지 않은 중성적인 것.
한유(韓愈): 인간의 본성은 선,악,선악미definition 절충적 입장을 갖는다.
고자(告子): 인간의 본성은 선악이 정해지지 않은 중성적인 것.
한유(韓愈): 인간의 본성은 선,악,선악미definition 절충적 입장을 갖는다.
인간과 교육에 대상으로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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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순서
인간과 교육에 대상으로하여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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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인간과 교육
1.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가. 본성론의 관점
1) 성선설-맹자, 루소(소극적 교육의 전제조건)
2) 성악설-순자, 기독교의 원죄설
3) 백지설(tabula rasa)-로크(J.Locke): 사람의 마음은 아무 글자도 쓰여 있지 않은, 말하자면 아무 관념도 없는 흰 종이다. 사유능력과 자유의 관점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은 이성적 동물.
칸트: 인간은 이성적일 수 있는 동물이며 자유로운 선택을 통해 현실적 삶을 영위한다. 어린이들의 심리적 정신생활연구에 도움.
무의식:보통environment에서 전혀 인식할 수 없는것.
전의식:우리가 계속해서 의식하지 않더라도 언제든 필요에 의해 불러 낼수 있는 부분.
의식: 현재 인식의 범위내에 있는것.
2) 행동주의 심리학
스키너: “인간은 진화되어 온 ...
제1장 인간과 교육
1.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가. 본성론의 관점
1) 성선설-맹자, 루소(소극적 교육의 전제조건)
2) 성악설-순자, 기독교의 원죄설
3) 백지설(tabula rasa)-로크(J.Locke): 사람의 마음은 아무 글자도 쓰여 있지 않은, 말하자면 아무 관념도 없는 흰 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