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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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극심한 장애 : 지능지수 20-25 이하
지능이 낮은 아동은 낮은 수준에서 일생을 살아갈 가능성이 많다. 이때 일반적으로 mean or average(평균) 지능 미만의 지능저하란 특성과 18세 이전에 나타나는 부適應행동이 정신지체의 전형적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순서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능은 아동기를 거치면서 30점~40점 정도 변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학교생활을 잘 하는 아동은 IQ와 상관없이 정신지체로 보지 않는다.
정신지체의 定義(정의)와 분류
최근의 동향은 정신지체를 질병으로 보기보다는 하나의 증상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교육자와 부모는 낮은 지능이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고 발달적 경향을 설명(說明)하고 있다. II. 정신지체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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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따라서 정신지체란 適應행동에 결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지능이 mean or average(평균) 수준에 훨씬 못 미치는 상태로서 이러한 현상이 발달기간 중에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측정(測定) 된 지능지수에 의해서 분류하는 데에는 AAMD(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Deficiency : 미국 정신지체협회, 1983)에서 사용된 체계가 대체로 사용되고 있다.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증상들처럼 이것도 변할 수 있다.
1968년 미국 병리학회(The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에서는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를 발달시기 동안에 유발되는 증상으로서 학습, 사회적 適應 또는 성숙을 방해하는 일반지능의 유의한 저하로 定義(정의)하고, 1977년 미국 정신지체협회(The American Association of Mental Deficiency)는 정신지체 란 발달과정에 나타나는 것으로서 適應행동에 결손을 보일 만큼 지능의 기능이 mean or average(평균) 이하로 저하되는 것으로 定義(정의)했다.
2/ 심각한 장애 : 지능지수 20-25에서 35-40까지 (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
정신지체는 주로지능지수에 의거하여 분류하고 있다.
생활環境과 건강상태가 변하듯이 IQ도 높아지거나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설명
I. 정신지체의 定義(정의)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에 대한 보고서 reference(자료)입니다. 다시 말하면 IQ가 70 이하이고, 혼자 옷을 입거나 식사를 하지 못하며, 타인과 어울리거나 학교수업에 適應할 수 없는 상태이다.